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시스템 반도체 2편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by 파자마스 2020. 11. 26.


안녕하세요 파자마블루스입니다.
내용이 좀 길어져서 시스템반도체 1, 2편으로 나누었습니다.
1편에서는 시스템반도체의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었구요- 2편에서는 해당 관련주를 살펴보려 합니다.

[ 목차 ]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 삼성전자
- DB하이텍
- SK하이닉스
- 원익IPS
- 에스앤에스텍
- 테스나
- 코아시아

지난 1편에서는 반도체 기업의 분류와 시장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반도체 업체는 성격상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종합 반도체 기업 (IDM : Intergrated Device Manufacturer)
- 반도체 설계, 생산이 모두 가능
2. 팹리스(Fabless) - 반도체 설계 전문, 
3. 파운드리(Foundry) - 반도체 생산만 처리.

관련주들은 일단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로 통합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네요-

* 최근 작성한 시스템반도체 1편 글을 보시려면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 - 시스템 반도체 1편 - 팹리스와 파운드리


종목 추천의 의도가 없으며, 개인적 의견으로 절대적인 사항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국내 반도체 관련주 중 비메모리관련주, 즉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를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역시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부분 세계 2위의 성적을 가지고 있죠-

삼성전자의 사업부 중에서 직접 칩을 설계하는 시스템엘에스아이(LSI.고밀도 집적회로) 부문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엑시노스'시리즈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차트

현재주가 68000원- 보수적으로 내년 컨센서스로 예상 주가를 계산하면 76000원은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11월 들어 삼성전자 답지 않게 쑥-하고 오른 모습인데요-
그래도 조정시 매수가 좋지 않겠나 생각되네요.
앞으로 더 기대할 수밖에 없는 삼성전자입니다.

 

  DB하이텍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부분에서 DB하이텍은 기대주입니다.
1997년 동부전자 시절부터 파운드리 사업에 진출해서 2000년대 중반부터는 글로벌 기술력을 갖췄습니다.
DB하이텍은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의 시스템반도체 회사 SMIC를 제재하면서 삼성전자와 DB하이텍이 수혜를 볼 거라는 전망입니다.

DB하이텍 차트

개인적으로 DB하이텍의 주가도 4만원을 무난히 넘길거라 예상합니다.
올해 당기순이익 1800억을 기준으로 해도 PER 10배가 되지 않은 구간이라 현재 주가도 비싸게 보이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조정시 들어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메모리반도체에 특화되어 있었으나 2007년부터 조금씩 시스템 LSI분야에 진출합니다.
SK하이닉스가 지분 100 %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자회사 SK하이닉스시스템아이씨의 매출이 성장 중입니다.
SK하이닉스는 종합반도체 회사이지만, 메모리반도체에 너무 편중되어 있는 문제로, 체질개선을 위한 노력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차트

SK하이닉스의 현재주가는 현재 시총이 70조 7600억이니까 PER 20배로 기대치가 적용되었다고 보여집니다. 개인적 생각이구요-
내년 컨센서스가 2배 예상되지만 그래도 PER 11배 보수적 적용일 때 시총이 되니까 엄청 싸다고 볼 수 없을 거 같아요- 지금 진입은 좀 아니지 않나 생각합니다.


  원익IPS   

파운드리 기대주이며, 반도체 장비주입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와 지분투자도 한 돈독한 협력사로 알려져있습니다.
원익IPS는 기술적 측면에서 삼성과 돈독한만큼 경쟁력이 있으며, 디스플레이 부문 매출도 성장 중입니다.

원익 IPS 차트

올해 매출액 1조를 넘길 원익IPS는 시총 1조 8400억으로 현재 주가는 어느정도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사의 목표주가는 4만원을 훨씬 웃도는데요-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에스앤에스텍   

파운드리 기대주이며, 반도체 소재 관련 업체입니다.
반도체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 원재료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이고요- 시스템LSI, LCD, OLED 등 고부가가치 확대에 대응하여 신규 공장을 증설했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차트

현재 시가총액은 8688억으로 PER은 현재 당기순이익 기준해 80배에 달할 정도로 고평가인 상태입니다.
그런만큼 이 회사가 취급하는 소재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스나   

파운드리 기대주이며, 반도체 후공정 회사입니다.
반도체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판매 부진에도 카메라 이미지 센서의 테스트 수요로 올해 매출과 이익도 좋습니다.

테스나 차트

시가총액 6400억으로 현재 PER 30배 현재 주가는 내년 이익을 반영한 주가라 보여집니다.
수급이 골고루 정말 좋은 상태라 조정받기도 쉽지 않을 거 같지만, 조정시 매수가 좋을 거 같아요-

 

   코아시아   

파운드리 기대주이며,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디자인솔루션 코아시아세미를 통해 2020년 4월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SAFE DSP(디자인 솔루션 파트러)로 등록되어 기대치를 올리고 있는 회사입니다.

코아시아 차트

1.2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모두 손실 중이었고 3분기 이익이 났습니다.
현재 PER 20배 정도로 개인 수급이 좋은 상태입니다.

이밖에 정말 많은 시스템반도체 종목이 있었는데요-
공부해 가면서 좀 더 심도 있게 접근해 포스팅하기로 하고 시스템반도체 2편을 마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들 ]

- 시스템반도체 3편 - 팹리스 관련주

- 시스템 반도체 1편 - 팹리스와 파운드리

- 조선주 해운주 상승 - 2 편 (관련주 특징)

- 조선주 해운주 - 1 편 (BDI 지수, SCFI 지수, 유가와의 관계)

- 골든크로스 종목찾기와 매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