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Tip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주식 매매

by 파자마스 2020. 9. 18.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주식 매매

안녕하세요 파자마블루스입니다. 
차트분석법의 기본인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주식 매매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 Pixabay

 

   이동평균선   

- 거래량과 함께 주식의 중요한 보조지표-
- 이동평균선은 기간별 평균 주가를 산출하여 선으로 이은 선그래프
- 주가의 이동평균선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200일선등으로 분류하며 개인의 따라 다른 이평선을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 10일 이평선은 10일 동안의 평균주가, 200일 이평선은 200일 동안의 평균 주가입니다.

 

▶ 5일-10일선은 매매선,  20일선은 심리기준선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데 잇어서 매수나 매도의 욕구에 따라 움직이는 것으로 판단하는 20일선 -
그래서 전문가들은 20일 선이 상승 추세에 있다면 하락 이탈의 경우가 비교적 드물고,
주가가 하락추세에 있을 때는 20일선을 돌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심리 기준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 보통 60일선은 수급선
중기추세를 나타내는 60일선은 증시로의 자금 유입을 확인하는 수급선으로도 해석합니다.

 

▶ 보통 120일선과 200일선은 경기선, 추세선
주가는 경기나 경제를 반영하므로 GDP 성장률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하기도 하구요-
보통 20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하되 200일 이동평균선이 상승 중일때는 대세상승기라 하고 하락중일 때는 대세하락기라고 합니다.

 

상승 중인 이동평균선에서 매매할 것- 

늘 여기에 꼭 맞추기 어렵겠지만,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기본적인 매매법은
이동평균선이 상승 추세를 타고 있을 때 이동평균선에 주가가 가까이 오면 매수합니다.
비교적 저렴하게 사는 방법인데...이러다 이평선을 이탈하는 것이 아닌지는 잘 살펴봐야 합니다.
또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깨면서 하락할 때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매시점 

1. 주가가 추세선을 벗어나 저항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한다.

2.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갈 때 매수한다. 

3. 바닥에서 대량거래가 나타난 후 일정기간이 지나 2차 거래량이 증가할 때 매수한다.

4. MACD와 스토캐스틱 지표가 매수신호를 보낼 때 매수한다.

 

※ MACD는 장단기 이동평균선간의 차이를 이용해 매매신호를 포착하는 기법
보통 주가추세의 힘, 방향성,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MACD의 원리는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지게 되면 언젠가는 다시 가까워져 어느 시점에서 서로 교차하게 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두 개의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는 가장 큰 시점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장기 지수이동평균선과 단기 지수이동평균선의 벌어진 차이를 산출해 작성된 MACD곡선과 이 MACD 곡선을 다시 지수이동평균으로 산출하여 작성한 시그널 곡선이 교차함으로써 발생되는 신호를 매매신호로 봅니다. 

 

※ 스토캐스틱은 주식투자에서 기술적 분석에 사용되는 보조지표로 ,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입니다. (stochastic oscilator)
스토캐스틱은 최근 n일간의 최고가와 최저가의 범위 내에서 현재 가격의 위치를 표시할 때,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강할 때는 그 위치가 높게 형성되고,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강할 때는 그 위치가 낮게 형성되는 것을 이요한 지표입니다.

MACD와 스토캐스틱은 적용방법과 함께 다음번에 좀 더 자세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