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철강주 - 철강금속 관련주

by 파자마스 2020. 12. 12.


안녕하세요 파자마블루스입니다.
철강 수요 회복 기대감으로 최근에 좋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철강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 철강주의 움직임
■ 철강주 - 철강금속 관련주

ⓒ pixaBAY

 

■ 철강주의 움직임

최근 철강주의 부활?이라고까지 부르며 잠자던 철강주가 예전처럼 움직일 수 있는가에 대한 기대와 의심이 많습니다. 
하락세를 면치 못하던 철강주가 움직이니까 반갑기도 한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글로벌 철강기업들과 국내 철강기업들 모두 원료인 철광석 가격이 올라가면서 수익성이 크게 떨어지게 되었는데요-
2019년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으나 국내 철강기업들은 제품가격 인상으로 이어지지 못해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4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가 현 철강주들의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해석이 많은데요.
원료 철광석 가격이 안정되면서 철강 가격의 글로벌 상승세로 인해 철광주들의 실적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럼 관련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철강주 - 철강금속 관련주

    POSCO    

포스코는 대표적인 국내 철강기업이며 세계 최대 규모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를 가지고 철강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계열회사 39개가 있는 철강주로는 대장주입니다.

포스코 차트

포스코는 시가총액 27조, 시총규모로 코스피 14위입니다.
2018년 40만원을 찍고 계속된 하락세였다가 2020년 3월 133000원을 찍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어요-
현재 주가는 279500원이네요-
별도 재무제표로 보면 올 2분기 1085억 적자가 나서 올해 실적기준으로는 지금 주가 기준으로 PER이 25배, 싸지 않지만 4분기 실적이 기대되고 내년에는 더 안정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연결재무제표로 다시 보면 내년 주가 상승의 기대가 확실히 보여지고 또 저평가 상태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2013년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4분기 흑자전환을 기대하고 있으나 2020년에 순이익 1000억이상의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현대제철의 주가 상승에는 수소연료 전기차 프로젝트 재료가 좀 들어갔다고 볼 수 있는데요-
수소차에 들어가는 금속분리판과 제철소 부생가스로 만드는 수소가스 부분 두 가지의 수소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부분으로 현대제철의 수소 관련 사업 기대감이 반영되어 주가가 더 상승한 요인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차트

현재 주가는 글쎄요....
수소차 관련주들이 받는 PER이 워낙 커서 수소차 관련 PER을 적용하고 내년 컨센서스를 적용한다면  현재주가가 싼 것일까- 철강주로서는 그렇게 싸지만은 않다고 보여지는데요.-
PBR로 따진다면 저평가 상태가 맞겠지요.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은 1991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회사입니다.
2019년 베트남법인 SeAH Global을 설립하였습니다.

세아베스틸 차트

 

역시 PBR로 저평가된것은 맞는 것 같지만 올해 실적으로는 PER 20배입니다.
올해 철강주들이 다들 그렇듯 올해 실적이 좋지 않아 그런 것 같은데 현재 주가는 결코 싸다고 보기엔 어렵겠지만, 내년 컨센서스상으로는 굉장히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어집니다.

 

    포스코강판    

1988년 설립되었고 표면처리강판 제조전문기업으로 도금강판과 컬러강판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가전산업 등에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 차트

현재 주가로 PER이 15배정도이고 PBR은 저평가입니다. 
2019년보다는 올해가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더 잘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 부족하지만 철강주 몇가지의 주가를 살펴봤습니다.
원재료 가격변동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 함께 보면 좋은 다른 작성글을 보시려면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 - 시스템 반도체 1편 - 팹리스와 파운드리

▶ - 시스템 반도체 2편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 - 시스템 반도체 3편 - 팹리스 관련주

▶ - 코로나 관련주 - 진단키트, 음압병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