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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정보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1편 - 2차전지

by 파자마스 2021. 1. 4.


안녕하세요 파자마블루스입니다.
2021년 새해가 시작된 첫 거래일 날, 빵-하고 터져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 2차전지란?
  - 납 축전지
  - 니켈 충전지
  - 리튬 이온 충전지
■ 자동차배터리(2차전지) 관련주

ⓒ pixabay

 

■ 2차전지란?

1차전지는 우리가 흔히 쓰는 1회용 전지이며, 재사용이 불가능한 전지를 말합니다.
2차전지란,
축전지(storage battery),
충전지(rechargeable battery), 충전식 전지 또는 배터리라고 부릅니다.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재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든 전지를 일컫습니다.

주로 쓰이는 이차 전지는 납 축전지, 니켈카드뮴 전지, 니켈수소 전지, 리튬 이온 전지,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 리퓸인산철 전지등이 있습니다.

 


납 축전지

주로 자동차 시동용으로 쓰이며,
납축전지 업체로는 
국내 세방전지(로케트), 존슨컨트롤즈(델코), 한국타이어(아트라스BX), 성우오토모티브(솔라이트) 등이 있습니다.

니켈 충전지

니켈 카드뮴(니카드) 전지의 경우주로 비상대피로 유도등의 조명용으로 쓰입니다.

니켈 카드뮴 저지에 비해 고용량인 니켈 수소 전지의 경우 RC자동차 등의 취미용품에 쓰이며, 
저온에서의 안정성으로 전기차, '토요타 프리우스등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등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충전지

리튬 이온 배터리의 구성 요소 4가지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이며
그 소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양극재 - 리튬, 코발트, 니켈, 망간

음극재 - 흑연
 전해질 - 카보네이트계와 리튬의 용해
 분리막 - 다공성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필름

리튬 이온 충전지는 금속 성분의 배합 방식에 따라 다른 성질을 띄는데, 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튬 이온 충전지 방식

LMO
(Lithium Manganese Oxide)

NMC
(Lithium Nickel Manganese
Cobalt Oxide)

NCA
(Lithium Nickel Cobalt
Aluminum Oxide)

수명이 짧고 에너지량이 작고
고온에 불안정/

닛산 리프 채택

에너지 용량 높고 고온에서 안정적,
긴 수명, 비싼 가격 /

쉐보레 볼트, BMW i3 등 채택

에너지 용량 대단히 높고 고온에서 불안정, 짧은 수명, 저렴한 가격 /
테슬라 등 채택

LMO (Lithium Manganese Oxide) - 수명이 짧고 에너지량이 작고 고온에 불안정/ 닛산 리프 채택
NMC (Lithium Nickel Manganese Cobalt Oxide) - 에너지 용량 높고 고온에서 안정적, 긴 수명, 비싼 가격 / 쉐보레 볼트, BMW i3 등 채택
NCA (Lithium Nickel Cobalt Aluminum Oxide) - 에너지 용량 대단히 높고 고온에서 불안정, 짧은 수명, 저렴한 가격 / 테슬라 등 채택


■ 자동차배터리(2차전지) 관련주

2차전지 중에서 주로 주목받고 있는 자동차배터리 관련 종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SDI   

삼성SDI를 생각하면 참 씁쓸합니다. 망설이지 말고 갔어야 하는 삼성 SDI인데 ...
담지 못한 아쉬움이 오래 남네요- 지난 3월 대비하면 300퍼센트 오른 가격인데요.
개인적으로, 우량주들이 우물쭈물 박스권에서 지루하게 움직일 때 느긋한 마음으로 담아야 한다는 아쉬움이 큰 종목입니다.
1970년 삼성 NEC 주식회사로 설립한 당사는 1999년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상호를 삼성SDI로 변경했습니다. 
소형전지, 중.대형전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 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차트

삼성SDI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25조 규모의 현대자동차 EV 전용 'E-GMP' 배터리 공급사 최종 후보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오늘 두 배터리사의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삼성SDI의 현재 2020년 기준 PER 68배 정도 나오는 것 같은데요- 지금 시장은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으로 배터리 관련주들의 멀티플이 대단히 높은 상황이라 적정주가로 이야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보통 주가는 1~2년의 예상 수익을 선반영한다고 본다해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서 ...어느 가격까지 가능할까에 대한 부분은 예측이 좀 어려울 것 같네요-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SK(주)가 석유, 화학,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배구조 상 SK그룹의 중간 지주사 형태를 띄고 있어 배터리 사업부문의 물적분할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차트


SK이노베이션은 2020년 2조이상의 영업이익 손실로 현재 PER 계산은 의미가 없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2021년 예상 컨센서스로 이익이 나지만 순이익 대비 PER은 79배 정도이니 역시 성장성에 대한 멀티플을 대단히 받고 있는 상태이므로 적정 주가는 큰 의미는 없을 것 같구요-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주 중에서도 현재 주가 대비 가장 높은 퍼센트로 급등했다고 봐도 좋겠네요-


   LG화학   

지난 12월 LG에너지솔루션으로 배터리 사업부문 분사로 큰 이슈가 되었던 LG화학은 오늘 전일 대비 65000원이 오른 889000원이었습니다.
배터리 사업부 물적 분할 발표시와 대조적인 모습으로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하게 된다면 그 때 LG화학의 주가 모습이 어떨지 모르겠지만 현재는 매우 양호한 흐름입니다.

LG화학 차트

삼성SDI 나 SK이노베이션에 비해 오히려 LG화학의 주가는 2020년 실적을 바탕으로 현재 주가 기준 PER 36배정도니 굉장히 양호한 가격으로 보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역시 2016년 5월 에코프로에서 2차전지 소재 사업 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습니다.
양극재 생산 국내 1위 기업으로 이차전지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가장 중요한 원료인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에 많이 쓰는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등의 양극재에서 일본 스미토모사에 이어 글로벌 2위 기업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2020년 실적 대비 PER은 73배, 내년도 컨센서스를 적용하면 46배 정도가 나오니 계속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여기까지 자동차배터리 종목이었습니다.

※ 종목 추천의 의도가 없으며, 개인적 의견이 반영된 포스팅임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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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2편- 전고체 배터리

▶ - D램 - 낸드플래시 , 메모리반도체- DXI 지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 - OLED 관련주-

▶ - 시스템 반도체 3편 - 팹리스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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