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디지털화폐 - CBDC 관련주

by 파자마스 2021. 6. 17.


안녕하세요 파자마블루스입니다.
다시 한주가 끝나가네요- 시간이 정말 빠릅니다.
오늘은 개인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많은 디지털화폐 CBDC와 관련주들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 목차 ]
■ '디지털화폐' 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 란?
■ 디지털화폐 관련주

 

■ '디지털화폐' CBDC (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란?

디지털화폐란 무엇이고 과열되어 있는 비트코인 등의 가상화폐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디지털화폐 CBDC
어떤 국가의 중앙은행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발행하는 전자화폐국가의 중앙은행이 인정하는 부분이 가상화폐와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중앙은행에서 관리하게 되면 지금의 가상화폐와 달리 안정적으로 실질적인 화폐의 역할이 가능하게 되는데요.

점점 현금을 들고 결제하는 일은 줄어들고 있는 현실적인 상황에서 어쩌면 당연한 변화일 수 있겠습니다.

중국은 현재 디지털위안화 ( DCEP : Digital Currency Electronic Payment ) 도입을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 베이징올림픽에 맞춰 세계 최초로 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올 6월부터 내년 1월까지 한국은행이 디지털화폐 CBDC의 가상환경 모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테스트할 계획을 밝힌 단계입니다.

디지털화폐 CBDC는 화폐의 제조와 유통에 쓰이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통화량 수급 조절이 가능해져 통화와 재정 정책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디지털화폐' 관련주

디지털화폐 관련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금융단말기, 현금지급기 ATM기 등의 장비와 관련되어 있거나 신용카드 대행 서비스 VAN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들이 관련주로 묶여서 움직이는 분위기네요-

◆ 로지시스

로지시스는 금융 및 공공기관의 업무와 관련된 전산장비 유지보수, 판매, 용역, VAN 대행용역, 현금물류 대행용역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키움증권 로지시스 6개월간의 일봉

현재 시가총액 대비 PER이 90배 이상으로 2020년 기준의 실적으로 접근하기엔 무리가 있는 상태라고 보여지는데요-.
2021년 1분기 실적이 나쁘지 않아서 수급과 이슈를 살피면서 접근하는 것이 좋을거라 예상합니다.

 

◆ 케이씨티

2002년 한국컴퓨터지주(주)로 부터 물적분할해 2006년 코스닥에 상장한 케이씨티는 금융단말기, 특수단말기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동행복권,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특수단말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항공탑승권판독기 및 출국 게이트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 키움증권 케이씨티 6개월간의 일봉

케이씨티의 경우 2020년 실적으로 볼 때 로지시스보다도 더 PER이 높은 상황이고, 21년 1분기 실적은 적자를 기록한 상태여서 실적과 기대감에 대한 괴리에 대해 잘 관찰해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한네트

1997년 (주)한국컴퓨터에서 독립했으며, 주요 사업은 혀금자동지급기(CD)사업입니다.
금융권이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의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CD를 설치하고 꾸준히 성장 중인 상태입니다.

ⓒ 키움증권 한네트 6개월간의 일봉

한네트 역시 2020년 실적 상태로 굉장히 높은 PER을 기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누리플렉스

1992년 설립된 누리플렉스는 통신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광범위한 무선통신솔루션의 핵심기술개발과 다양한 제품군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자회사 라인과 CBDC 플랫폼 개발 협약을 맺어 실질적 관련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키움증권 누리플렉스 6개월간의 일봉

2020년 실적이 다른 해에 비해 저조한 상황인 것과 관련해 PER은 좀 높지만 관련주로 엮인 여타의 종목에 비해 그나마 양호한 상태입니다.
관련뉴스가 나온 날 주가는 위와 같이 고공행진으로 올랐네요-

이상 비교적 간단하게 디지털화폐 관련주 한 번 알아봤습니다.
비교적 기대감으로 주가가 형성되어서 가는 성격의 주식들이라서 접근하기 더 조심스러운 것 같습니다.
어쩔 수 없이 뉴스와 수급을 잘 살피고 실적에 주의하면서 투자하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되네요.

 

'주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오롱인더 - 52주 신고가  (0) 2021.07.01
골프관련주  (0) 2021.06.29
큐어백 관련주 - 독일 코로나19 백신  (0) 2021.05.11
휴켐스 주가 급락  (0) 2021.03.30
쿠팡 상장 주가 - 쿠팡의 국적?  (0) 2021.03.12

댓글